티스토리 뷰
목차
착한운전 마일리지란?
운전을 하다 보면, 바뀐 교통법규 때문에 나도 모르게 교통법규를 위반할 때가 있습니다. 우회전을 할 때도 머뭇거릴 때가 많고요. 이렇게 벌점이 쌓여서 40점 이상이 되면, 40일 동안 면허정지가 되는데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교통법규를 준수하겠다고 서약한 뒤, 1년간 무위반, 무사고를 유지하면 10점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벌점이 40점 누적되었을 때, 착한운전 마일리지로 벌점을 차감하거나 날짜를 감경할 수 있도록 한 건데요, 다시 말하면 면허정지 대상자가 되어도 마일리지로 차감이 되면 면허정지가 안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음주 운전, 사망 사고, 난폭 운전, 보복 운전 같은 무거운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대상자
그렇다면 신청 대상자는 누구일까요? 면허증을 가진 사람은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면허정지, 취소 상태인 경우와 법인 사용자, 과태료 및 범칙금 등의 미납이 있을 경우엔 신청이 불가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정부24 사이트와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두 사이트 모두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착한운전마일리지'를 검색하면 신청가능합니다.
휴대폰 앱 (교통민원24)
1. (갤럭시 휴대폰의 경우) 플레이 스토어에서 '교통민원24'를 검색한 후 설치를 합니다.
2. '교통민원24'를 열고 오른쪽 상단 로그인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인적사항을 넣고 간편인증을 합니다. 저는 카카오인증이 편해서 카카오인증을 했어요.
3. 인증완료 후에 오른쪽 하단의 '이용안내'를 터치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쭉 내립니다.
4. 아래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하기'를 터치하고, 순서대로 서명한 뒤 신청을 하면 됩니다. (아래 예시 사진은 이미 신청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저런 화면이 나오는 거예요.
오프라인 신청 :
신분증 지참 후에 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를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
사용 방법은 마일리지를 보유한 운전자가 꼭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하지 않으면 적용이 되지 않으니, 면허정지 등 이의제기 시 꼭 신청하세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나의 마일리지 점수를 알고 싶으면 휴대폰 '교통민원24'에서 로그인을 하면 메인화면에 바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저는 작년에 신청을 했더니 10점이 쌓여있네요.)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것이 우선이지만, 피치 못하게 위반하게 되었을 경우, 이 제도를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